컴퓨터 기본 지식, 이것만은 알아두자.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컴퓨터 기본 지식, 이것만은 알아두자.

by 반고수머리 2022. 4.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고수머리입니다.

오늘은 우리들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관한 기본 지식을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적어도 호구당하지 않는 선에서 말이죠...

호구당하기 쉬운 홈쇼핑 방송

언젠가 TV홈쇼핑에서 S사 노트북을 판매 중이었는데 좀 황당한 부분들이 있더군요.
사양을 자세히 알려줘야 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할수 있는 CPU를 "인텔 최신 CPU" 요딴식으로 써놓았더군요.
또한 포토샵 프로그램을 여러창 띄워놓고 무리 없이 실행되는 장면을 보여주려고 하는거 같은데... 하... 미리 실행되는 동영상을 촬영한 것을 보여주면서 마치 무리 없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설명하더군요... 더군다나 팩스랑 프린터가 되는 복합기까지 끼워준다면서 광고를 하는데... 노트북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호구당하기 딱 좋게 방송을 하고 있더군요.

순간 판매하고 있는 노트북의 사양이 궁금해서 콜센터로 전화해서 CPU 사양을 물어보니 흠... 역시나 저가형 CPU가 들어간 제품이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가격이 100만 원에 가깝게 판매되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네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어도 적어도 호구당하는 일은 없을거란 생각에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컴퓨터의 기본구성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은 CPU, VGA(그래픽카드), RAM, HDD/SSD(저장장치)가 되겠네요.
일단은 CPU와 VGA는 인텔 기준으로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CPU(중앙처리장치) - 간단히 말하면 두뇌.
▶ 아톰 - 만약 사양에 Atom(아톰)이 보인다면 쳐다도 보지 마세요. CPU 중에 가장 쓰레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셀러론, 펜티엄 - 가장 기초라인, 주로 간단한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서핑용. 게임 꿈도 꾸지 마세요.

                         주로 태블릿이나 저가형 노트북에 주로 사용됩니다.
▶ i3 - i 제품군들 중 가장 하위, 그냥 간단히 일하는 일꾼이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도 주로 문서용, 인터넷 서핑용,
동영상 감상하는 정도로 쓰기에 적당합니다.
▶ i5 - 가장 많이 쓰이는 보급형. 가격과 성능이 적당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PU입니다.
사무용은 물론 게임용으로도 사용이 많이 됩니다.
▶ i7 - 고사양측에 들어가는 고급형. 가장 추천드리는 CPU. 여유가 좀 된다고 하시면 선택하면 좋을 거 같네요.
고사양 게임 및 그래픽 작업에도 아주 좋은 CPU입니다.
▶ i9 - 이건 내가 돈이 남아돌아 감당이 안된다면 추천합니다. 일반 사용자가 쓸 일이 거의 없네요.


i 제품군은 뒤에 숫자가 더 붙게 되는데 이거는 간단히 세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5-7600 이면 7세대,
i5-11400 이면 11세대를 말하는 것입니다.
i 제품군은 숫자가 클수록 좋은 것, 뒤에 붙는 숫자들도 큰 숫자가 좋은것, 이렇게 알아두면 편합니다.

2. VGA(그래픽카드) - 동영상, 게임에 영향을 많이 줌.
비트코인 때문에 몸값이 비싸진 그래픽카드죠. 그래도 지금은 값이 좀 떨어졌다고 하니 두고 봐야겠네요.
그래픽카드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NVIDIA와 AMD가 있습니다.
간단히 NVIDIA로 설명드립니다.

▶ GT, GTS - 저가형, 흠... 뭐 있으면 그나마 좋겠지만, 내장형 그래픽카드가 있다면 굳이 있을 필요도 없을 거 같네요.
▶ GTX - 가장 많이 쓰이는 보급형이지만 뒤에 붙는 숫자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 되겠네요.
▶ RTX - 고급형. 솔직히 아직 저도 써보지 못한 VGA네요. ^^;; 가격이 가격인지라... 그냥 "비싸고 좋은 거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자, 그리고 중요한 뒤에 붙는 숫자들입니다.
GTX960 이면 9세대, GTX1060 이면 10세대로 보면 됩니다. 역시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겁니다.
숫자 뒤에 RTX3060TI 이런 식으로 TI가 붙는 경우가 있는데 단순히 해당 제품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간단히 기준은 "6"으로 보시면 됩니다.
예) GTX1050 - 저가형. 나는 게임 따위는 하지 않는다 하면 추천.
GTX1060 - 보급형으로 많이 사용됨. 완전 고사양 게임 아닌 이상 무리 없음.
GTX1070 이상 - 고급형. 고사양 게임에 추천드려요.

 

반응형


3. RAM(메모리) - 이것 역시 게임에 영향을 많이 줌.
그냥 간단히 컴퓨터에서 다중 작업을 하는 경우에 영향을 많이 주는 부품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서류 작업을 하는데 책상이 작은게 좋은지 큰게 좋은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당연히 큰 책상이 좋겠지요.
램 역시 용량이 크면 클수록 좋은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8G 이상 맞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HDD/SSD(저장장치)
▶ HDD - 요즘은 C드라이브(윈도우 설치 드라이브)로 쓰이기보다는 대용량 저장을 위해 많이 쓰입니다.
SSD - 보편적으로 많이 쓰임. HDD 보다 쓰기/읽기 속도가 3~5배 정도 차이 납니다.
부팅 속도도 HDD가 20초 이상이라면 SSD는 10초 이내로 부팅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NVMe SSD - 요거는 RAM과 비슷하게 생긴 SSD라 보면 쉽구요, 그냥 SSD보다 좀 더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노트북에 사용을 많이 합니다.

자. 이제 대략적인 내용을 알았으니 그다음 중요한 가격인데요... 어떤 부품이 얼마의 가격에 팔리는 지도 중요하겠지요.
저 같은 경우는 "다나와"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는데요. 컴퓨터에 관심이 좀 있으신 분들은 다 아시는 사이트일 거라 생각됩니다.

http://www.danawa.com/

 

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가격비교 사이트 - 온라인 쇼핑몰, 소셜커머스 전 상품 정보 가격비교 사이트, 비교하면 다나와

www.danawa.com

이상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려고 했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부디 합리적인 소비로 호구당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래봅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0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